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이어트 트렌드 및 다양한 다이어트 결과 비교

by v호기심쟁이v 2023. 7. 1.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또는 외모를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들이 알려져 있는데 과연 어느 다이어트 방법이 가장 좋을까요? 사실 다이어트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다이어트 방법이 정답이라고 하기 보다는 개개인의 상황에 맞는 다이어트를 찾아 건강하게 다이어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저탄고지 다이어트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이름에서 방식을 유추할 수 있듯이 탄수화물의 섭취를 제한하고 고지방식을 먹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우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살펴보면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통해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감량할 수 있었다는 다양한 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의 비율을 1:3:6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방안이 제시되기도 합니다. 황제 다이어트와 비교되기도 하는데 황제 다이어트가 극단적으로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것에 비해 저탄고지는 좀 더 건강한 식단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탄수화물의 양을 줄임으로서 체내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 것입니다. 

 지방이 몸에 좋지않다는 인식이 사회에 널리 퍼져 있기도 하지만 모든 지방이 몸에 나쁜 것은 아닙니다. 마가린, 팜유 등 건강에 유해한 지방도 있지만 올리브유, MCT 오일 등 몸에 좋은 지방도 존재합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에서는 물론 몸에 좋은 지방을 섭취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2.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은 일정시간동안만 음식을 섭취하고 나머지 시간을 공복상태로 유지하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몸무게를 줄이는 것을 비롯해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도 동시에 누릴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의 방식으로는 아침과 점심을 먹고 저녁을 거르는 방법, 아침을 거르고 점심과 저녁을 먹는 방법, 1일 1식, 또는 일주일에 5일은 음식을 섭취하고 2일은 단식하는 등 다양한 실행방법이 있습니다. 무엇을 먹는가와는 무관하게 시간을 정해 먹는 것만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다이어트에 적합한 식단으로 진행했을 경우에 몸무게 감량 효과가 더욱 크다는 것도 알려져 있습니다. 

 

3. 채식주의 다이어트

 최근 비건식, 과일식 등 단백질을 배제하고 채식만으로 식사를 한다거나 또는 하루 몇 끼의 식단을 채식으로 대체하는 요법들도 유행하고 있습니다. 서점에 가보면 건강관련 코너에 이에 대한 다양한 책들이 베스트셀러에 놓여져 있습니다. 야채가 건강에 좋다는 것에 관해서는 거의 이견이 없으나 육식을 아예 하지 않는 것이 건강에 좋은가라는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때문에 각자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보고 본인의 몸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식주의 다이어트를 하면 단백질 섭취가 부족해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채소들 중에도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것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단백질이 많기로 유명한 콩 음식은 채식주의 다이어트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재료일 것입니다. 

 

4. 원푸드 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는 여러 연예인들이 영화나 드라마의 촬영을 앞두고 급하게 살을 뺄 때 활용하였다고 하여 유명해진 다이어트 방식입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한 가지 음식을 정해서 오직 그 음식만 일정기간동안 섭취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단기간에 많은 살을 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다양한 영양소 섭취의 부족으로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점, 식이 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 한 가지 음식만 섭취하는 과정에서 그 음식에 질려버려 유지하기가 어렵다는 점이 단점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에 활용된 식재료들 중 널리 알려진 것으로는 바나나, 두부, 방울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특히 방울 토마토 다이어트는 몸무게 감량효과가 굉장히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결론 및 후기

다이어트는 평생의 숙제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 역시 살을 빼기 위해 위에 있는 다이어트 방법들을 짧게 나마 모두 시도해 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원푸드 다이어트는 정말로 일주일도 지속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저는 바나나, 방울 토마토 원푸드 다이어트를 시도했었는데 이틀만 먹어도 더이상 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소에 워낙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을 좋아하는 저인지라 더 어려웠던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의지력이 강한 분들, 단기간에 반드시 살을 빼야만 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다이어트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채식주의 다이어트의 경우 몸무게도 감량되었지만 전반적인 건강이 개선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채식주의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에는 아침에도 매우 개운한 느낌을 받으며 일어날 수 있었습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감량효과가 좋았고 어느정도 배부르게 먹을 수 있다는 점, 다양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점 등이 좋았습니다. 다만 음식을 준비하는 과정이 조금 까다롭고 평소에 좋아하던 다양한 탄수화물 음식들이 먹고 싶은 점 등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음식들은 대부분 고탄수화물 음식이었습니다. ) 간헐적 단식은 아침을 굶는 방법 보다는 저녁을 굶은 것이 건강상 및 몸무게 감량효과가 더욱 컸습니다. 뭔가 준비할 것이 없어서 크게 어렵지 않았지만 저녁에 뭔가 맛있는 것을 먹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이 가장 큰 장애물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도 위의 내용들을 참고하시고 본인의 몸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으셔서 더욱 건강해지셨으면 좋겠습니다.